티스토리 뷰

알집 암호풀기와 zip 비밀번호 푸는법입니다. 용량 줄이려고 압축 많이 하시죠? 요즘은 드문데, 예전엔 많이 했습니다. 저장공간이 커진 탓도 있겠네요. 하지만, 무료로 이용하는 장소는 언제나 용량이 문제입니다.

가까이 티스토리만 봐도 10MB 제한을 걸어놨습니다. 그래서 분할로 압축하거나 외부로 링크를 돌리는데, 가만 보면 패스워드를 걸어놓는 분이 계십니다. 댓글을 달면 알려준다. 스크랩하면 알려준다….

주면 주는 것이지, 왜 제약을 걸어놔서 구걸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이런 분은 저작권도 없습니다. 그래서 귀찮더라도 구글링을 해서 다른 걸 얻는데요. 아무튼, 저 같은 경우나 그렇지 않은 분도 계시니 알집 암호풀기와 많이 사용하는 형태. zip 파일 비밀번호 푸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중엔 보안의 이유나 실수로 걸어놓은 예도 있을 거라 봅니다. 어찌 됐든 이곳에서 꼭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요. 패스워드를 숫자, 문자, 특문으로 지정하면 거의 불가능합니다.

예상시간이 하루 이틀이 아니에요.

길게는 몇 달 이상 걸리기도 하고, 그냥 영어와 숫자로만 이루어진 패스워드를 풀 때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 화면은요 Azpr이라는 알집 암호풀기 프로그램입니다. 검색으로 얻었으나 유료라서 건너뛸게요. 이거나 아래 소개하는 거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Alzip 설치 겸 유의할 점

zip 파일 비밀번호를 풀어주는 Alzip은 예전 버전입니다. 지금 버전에는 이 기능이 없어요. 그래서 따로 구버전을 구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링크에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알집 암호풀기 내려받기

그리고 설치할 때 주의할 게 있습니다.
일단 7.13이 맞는지 확인하고,
셋업을 해주세요.




중간에 스쳐 지나가는 툴바는 절대 설치하면 안 됩니다.
컴퓨터 엄청 느려집니다. 이 점 상기했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게요.
알집 암호풀기 겸 zip 비밀번호 푸는법

직접 패스워드를 걸고, 풀어보겠습니다. 참고로 반디집과 Alzip을 사용했습니다.


비밀번호는 다섯 자리로 설정하고,
영어와 숫자를 혼합했습니다.

예) a1234

반디집은 고급설정에서 패스워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Alzip 실행(E) 메뉴에서
Password 찾기(P)를 눌러주세요.



그럼 상단과 같은 창이 뜨고, 여기서 세세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로 지정하면 몇 달 넘게 걸리니, 처음부터 전체를 선택하지 말고,

우선 숫자로 한 번 하고,
그담은 소문자 영어를 넣고
그담은 대문자 영어를 넣고 해보세요.

옵션을 하나씩 늘려나가는 겁니다. 운 좋게 숫자로만 되어 있으면 5분이면 찾더군요.



egg 파일 푸는법 보기

실제 남은 시간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a1234는 15분이 안 걸렸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