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아두면 편한 한글 단축키 모음입니다. 한컴 2007, 2010, 2014, 2016, 2017에서 공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참 옛날 사람입니다. 완전 아재예요. MS-DOS 시절 처음으로 컴퓨터를 접했고, 윈도 3.0을 거쳐 현재는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로세서는 아래아한글 1.5부터 시작해서 하나 워드프로세서, 보석글, 아리랑, 사임당, 훈민정음 같은 매우 생소한 것 까지 사용해봤습니다. 이 정도면 아재 인증 맞는 거죠?

사실 그 시절 중학교 때 워드 쓸 일이 뭐가 있겠어요. 그냥 그런 거 만지고 할 줄 아는 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워드를 배운 건 고등학교 1학년 때입니다. 그 당시 초등학생과 같이 학원에 다녔다는…. 물론 그 친구는 지금 아재가 됐겠죠.


제가 자격증을 취득할 땐 한컴 버전이 3.0이었어요. 도스용이고, 지금처럼 세련된 디자인은 아니었습니다. 그때 2급이랑 3급을 동시에 취득했었는데, 지금 보니깐 2ㆍ3급은 없어졌더라고요. 다시 1급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워드를 처음 배울 때 학원 샘께선 무조건 한글 단축키를 써야 한다고 했었어요. 생각해보니깐 그게 맞는 거 같습니다. 타이핑하고, 마우스 누르고…. 가뜩이나 부족한 시간을 줄일 수만 있다면 뭐든지 해야 했습니다. 그때 띄어쓰기하지 않으면 감점 1점, 오ㆍ탈자 몇 점, 한문으로 변환 몇 점 그런 식으로 채점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최대한 시간을 많이 남겨 검사했습니다.



또, 수시로 Alt + S를 눌러 저장을 해줬고요. 실제로 저장을 못 해서 탈락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아무튼, 그때 외워둔 거를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 위에 사진이 실제 제 자격증이에요. ^^. 나중에 들은 얘기론 군대 행정병으로 보직하면 무조건 외워서 써야 한다고 하네요. 마우스를 절대 못 쓰게 했다나 어쨌다나….

외우는 거 참 귀찮은데요. 자주 쓰는 도구는 외워두면 정말 편합니다. 예를 들어 Alt + L 글자 모양이나 Ctrl + N + T 표 만들기 같은 거요. 그리고 표 합치기 M, 나누기 S. 이렇게만 알아둬도 진짜 편합니다. 억주로 외울 필요는 없고, 그냥 자주 쓰는 거 20개 정도만 포스트잇에 적어서 모니터 앞에 붙여놓으세요. 일주일이면 될 거예요.
한컴 2010, 2007, 2014 한글 단축키 모음 외우기

한컴을 사용하면 도움말에서 모든 걸 볼 수 있습니다. 한컴을 열어놓고 F1 키를 눌러보세요.


인터넷 창이 열리며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상자 안에 있는 것을 클릭합니다.



필요 없는 부분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원하는 것만 찾고 빨리 나가주세요.


입력 커서와 관련된 도구입니다.



편집 관련 사항입니다.



서식과 관련된 도구입니다.
표와 관련된 한글 단축키 모음

이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 표에 관련된 것만 모아봤습니다. 실제로 많이 쓰이고, 알아두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표 그리기 Ctrl + N, T
셀 선택 F5



표 나누기 Ctrl + N, A
표 붙이기 Ctrl + N, Z
스타일 F6



인터넷 한글 단축키 모음 바로 가기
HWP 파일 DOC로 변환하는 방법
타자 빨리 치는 팁
더 자세한 부분은 위 링크에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