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 액션 저장 방법과 일괄처리 만들기 : 대단한 건 아니지만, 블로그에 사용되는 99%의 사진을 직접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 흔한 카메라가 없어 구형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윈도우 스크린 캡처로 IT와 관련된 글을 올립니다. 언젠가 카메라를 구매하면 좀 더 다양한 글을 올리고 싶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는 Photoshop을 거쳐 다듬어지고,
FSViewer로 용량을 줄여 블로그에 사용됩니다.

이미지 용량 줄이는 프로그램

별거 아닌 일이지만, 보통 30분에서 1시간은 걸리네요. 그래서 시간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 제가 쓰는 방법은 포토샵 액션 일괄처리입니다. 이미지에 테두리를 씌우고 크기를 한 번에 조절하면 통일감과 깔끔함을 줄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GIF 사진 만드는 방법
포토스케이프로 움짤 만들기

그리고, 수십 장의 이미지가 필요한 GIF도 일괄처리가 없으면 힘든 작업입니다. 하나하나 크기를 줄이고, 밝기를 높이고, 테두리를 넣고….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이 기능은 비단 GIF 만드는 거 이외에도 응용만 잘하면 활용성이 높은 기능입니다.
포토샵 액션 저장 방법과 불러오기

저처럼 한 달에 한 번꼴로 포맷하는 분은 Action 백업을 꼭 해야 합니다. 다시 만드는 작업도 만만치 않고, 불필요한 시간은 줄여야죠. 그 점에서 포토샵 액션 저장과 불러오기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Action 창은 단축키 Alt + F9 혹은 메뉴 → 창 → Action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세트입니다.

사진 크기 580 자동 맞춤과 테두리 씌우기,
갤럭시 S4 캡처 이미지 둥글게 만드는 거네요.


포토샵 액션 저장은 세트 단위로 할 수 있습니다.
세트를 선택하고, 확장메뉴를 누르면 메뉴가 나옵니다. 확장자는 ATN 입니다.
포토샵 액션 저장과 일괄처리 만들기

10장이 넘는 이미지에 점선 테두리를 넣는다. 100장이 넘는 사진의 모서리를 둥글게 한다. 일일이 하려면 반나절은 걸리는 일이죠. 물론 다음의 방법 알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새 Action 만들기를 누르고,


이름, 세트, 색상, 기능키를 설정합니다.


기록 정지와 기록 시작으로 편집할 수 있고,


▶ 버튼을 누르면 적용, 휴지통을 누르면 삭제됩니다.


한번에 많은 이미지를 처리하려면 메뉴 → 자동화 → 일괄처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Photoshop lessons:
점선 테두리 그리기
사진 모서리 둥글게 하는 법
김국주 의리체 내려받기
포토샵 환경설정 리셋하기
모자이크 효과주기
간단한 워터마크 만드는 방법
화살표 그리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