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디오 CD mp3 변환, 추출하기: 지금은 뜸하지만, 저도 예전에는 시디 마니아였습니다. 시디플레이어도 없어서 어디에 둬야 하나 고민도 했었는데, 그렇게 작은방 구석탱이를 차지했던 시디들을 요즘 다시 찾게 되더군요. 이상하게도 나이가 들수록 예전 노래가 그리워집니다. 그때의 음악은 감성이 있고, 멜로디도 참 좋았는데….

어디서 이런 얘기 하면 늙은이 소리 듣죠.

저도 그렇고. 아내도 그렇고. 그렇게 예전 노래를 듣다 보면 콧노래가 절로 나옵니다. 역시 나이는 절대 못 속이네요. 그래서 요즘은 예전 오디오 CD를 mp3로 변환하거나 추출해서 핸드폰으로 듣고 다니고, 그때마다 제가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Audio Cd mp3_01

cdex라는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쓸 수 있는 프리웨어라 오디오 CD mp3 변환할 때 늘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내려받으시고,

오디오 CD를 mp3 파일로 변환하고, 추출하는 방법은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Audio Cd mp3_02

설치과정은 쉽습니다. OK, OK, 다음, 다음, 확인, 확인만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위에 나오는 언어선택은 설치과정의 언어를 말하며 프로그램의 언어설정은 따로 설명해 드리니 설치하고 나서 한글이 아닌 것에 대한 물음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디오 CD mp3 변환, 추출 프로그램 cdex 사용설명서 1
일단, 편안한 진행을 위해서 한글로 전환합니다. 한글 이외에도 여러 나라의 언어 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udio Cd mp3_03

프로그램 한글로 전환하기: Options → Select Language → Korean


Audio Cd mp3_04

한글로 전환하니 편안하죠?


Audio Cd mp3_05

이제 기본적인 환경 설정을 해야 하는데,
위 점선 박스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단축키 F4를 눌러주십시오.


Audio Cd mp3_06

cdex는 오디오 CD mp3 변환 의외에도 mp2, vqf, aac, wma, wav, ogg, flac 로도 인코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최소 32kbps 부터 최대 320kbps의 음질로 인코딩할 수 있지만, 음질이 높을수록 파일이 커지기 때문에 용량이 대한 문제점이 있으신 분은 192kbps로 설정하십시오.

실제로 인간이 구별할 수 있는 소리는 192kbps 까지라는 게 정설입니다.
제 귀로는 128kbps도 만족스럽네요.


Audio Cd mp3_07

저장되는 폴더와 이름 형식을 지정합니다.
이름 형식은 옆에 있는 물음표 버튼을 눌러 상세한 설명을 듣습니다. 아니 봅니다.


Audio Cd mp3_08

예를 들어
'%Y\%1\%2\%4' 으로 지정하면 '년\음악가\앨범 제목\트랙이름' 으로 저장됩니다.






오디오 CD mp3 변환, 추출 프로그램 cdex 사용설명서 2
컴퓨터 CD-ROM에 시디를 넣으면 자동으로 인식되며 트랙 리스트가 보입니다. 그렇지 않으신 분은 상단메뉴에서 CD롬 드라이브를 지정해주십시오.

Audio Cd mp3_09

음악가, 앨범, 장르, 연도를 넣어주시면 좀 더 수월하게 파일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점선 박스 안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주십시오.


Audio Cd mp3_10

추출된 오디오 CD 파일을 mp3로 변환 중입니다.


Audio Cd mp3_11

완료. 오래 걸릴 것 처럼 보였지만 곡당 30초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 오디오 CD mp3 변환 프로그램 Cdex 내려받기
· 뭐든지 변환하는 다음 팟 인코더 바로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