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열람, 대리발급 방법입니다. : 결혼하게 되니 동사무소 가야 할 일이 많이 생기더군요. 혼인신고도 해야 하고 전입신고도 해야 하고…. 물론 혼인신고와 전입신고때는 초본은 필요없었지만, 아내님의 거주지 이전으로 인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초본이 필요했습니다.

귀찮다. …. 어떻게 보면 그거 아무일도 아니지만,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거기에 몇백 원 안 하는 발급비도 은근히 신경쓰이더군요. 하지만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포스트 메인

비단 초본뿐만 아니라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지적도, 건축물대장도 컴퓨터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시간도 절약되지만, 발급비 또한 무료라서 금전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고작 몇백 원인데….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동사무소까지 가야 하는 시간과 기다리는 시간을 돈으로 환산한다면 그 액수는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되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열람, 대리발급 - 준비하기

사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만약 미리 준비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하게 된다면 발급도 안 되지만, 조금 짜증이 나는 일도 생깁니다. 그런 부분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아래의 글을 안내해드리니 참고하실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전 준비사항_01

첫째, 엑티브X를 설치해야 합니다.

공공기관의 엑티브X 사용은 언제쯤 없어지게 될지 모르겠네요. 키보드보안 프로그램과, Xecureweb Control만 설치하시고, 그 외 것들은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전 준비사항_02

둘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보통 다른 사이트는 아이핀과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공인인증서로만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 바로 가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전 준비사항_03

마지막으로 프린터가 꼭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민원신청을 하게 되면 중간에 취소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신청 전 꼭 프린터 연결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열람, 대리발급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서비스는 본문 글 하단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글 하단 링크 참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1

첫 화면에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메뉴로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2

공인인증서와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신청하는 방법과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저처럼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3

여기서의 주소는 새 도로명 주소를 말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4

입력을 다 마치셨으면,
개인정보 수집과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5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를 선택하고,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6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교부페이지를 선택해서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7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마치면,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_08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과 열람을 동시에 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발급 안내 : 동사무소에서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자의 신분증, 도장, 위임장이 필요하고, 인터넷으로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하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