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 검사 청력테스트 :: 외출시 혼자 있을때면 왕뻘쭘해서 이어폰을 끼며 노래를 듣곤 한다. 그것 때문인지 귀가 잘 안들리는 느낌이다. 그래서 자가 검사가 가능한 청력테스트를 찾아보니 두가지 정도가 눈에 띄었다.


물론, 전문적인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수준의 청력테스트는 가능하니 귀가 의심된다면 해도 좋을듯 하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 청력테스트 - 리뷰 01

첫번째 자가 청력테스트 프로그램은 Standard Hearing Test라는 프로그램으로 프리웨어지만 설치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잦은 이어폰 사용으로 검사를 하게되었는데, 검사할때는 이어폰을 필요로 한다.
마스터 볼륨과 웨이브볼륨을 최대로 하고, 소리가 들리면 마우스 왼쪽버튼을 눌러줌으로써 볼륨조절이 되는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클릭버튼을 누르면 뚜뚜뚜 뜨뜨뜨 두두두 하며 소리가 들린다.



2분정도 하다보면 결과값이 나온다. 내 귀는 오른쪽은 정상 왼쪽은 난청으로 나왔다. 집에서 해서 그런지 집중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정확성은 그다지 높지 않았을걸로 위로하며...



프로그램 삭제는 프로그램폴더 / Earlogic / Uninstall.exe 파일로만 가능하고, 제어판이나 기타 프로그램 관리소프트웨어에서는 삭제가 지원되지 않았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 청력테스트 - 리뷰 02

두번째 프로그램은 일본에서 만든것을 한국어로 번역한 프로그램인듯 한데, 가청 주파수라는것으로 검사를 하는 시스템이다.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포터블버전이라 마음에 들었다. 실행하게되면 기본적으로 볼륨조절 창이 뜨는데, 그냥 기본값으로 해놓고 테스트 하는것이 좋다. 물론 이어폰으로 해야한다는것은 첫번째 프로그램과 동의하다.



10Hz부터 1Khz까지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고, 체크시작을 누르면 띠띠띠 소리가 나며 그 횟수를 마추는 형식이다. 마추면 주파수가 올라가고, 못맞추면 주파수가 내려간다.



19900hz 10대이하  18800hz 10대초반  17700hz 10대중반  16700hz 20대초반
14900hz 20대후반  14100hz 30대중반  12000hz 막귀  10000hz 보청기필요

검사결과 18500hz가 나왔다. 이정도 수준이면,
10대초반정도의 귀라고 하는데... ㅡㅡ; 대박~~ ㅋㅋㅋ

하지만 믿을수 없는게 , 처음 실행시 30%의 볼륨을 70%로 올리니 20000hz가 넘게 나왔다.
개들만 들을 수 있다는 주파수라는데... 

그냥 두개의 프로그램중 하나를 선택해서 검사를 한 후 어느정도 나오면 걱정하지말고, 이건 아니다 싶으면 신속히 병원에 가서 전문가와 상의하는것이 좋을듯 하다.

첫번째 프로그램 다운링크 / 두번째 프로그램 다운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