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7 실행창 보여주기 및 명령어 :: 윈도우7으로 운영체제를 바꾼후 언제나 그렇듯 처음에는 낯설었다. 그중 첫번째는 Quick Launch요, 두번째는 실행창이다.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전혀 만들지 않는 스타일이라 나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이였다.

왜 이렇게 좋은기능을 없앨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심지어 다시 XP로 돌아가야 하나.. 고민에 빠질때쯤 역시 검색의 힘을 빌려 없애버린게 아니라는 해답을 얻었다. Quick Launch보다 훨씬 진화된 작업표시줄 고정기능이 있었고 실행창 역시 보여주기 유/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앞서말한 두가지 기능이 없다고 뭐가 불편할지 의문점이 들기도 하겠지만,
나처럼 키보드 단축키에 익숙하고 마우스 클릭질을 귀찮아 하는 사람들은 이해할 것이다.

내가 키보드 단축키에 익숙해지도록 만든 계기를 알자면 , 15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워드2급을 딸때 외웠던 한글워드의 단축키가 그 시초였다. 그때부터 나는 단축키 사랑에 빠졌고, 지금까지 이어진다. 가끔 문서작성때 나의 화려한 키보드스킬(?)을 보면 주의에서 감탄사를 듣곤 한다.






실행창 활성화하기

그럼 지금 부터 실행창 활성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자.


정말 쉬워서 이렇게 이미지로 설명할 필요성을 못느끼지만..... 그래도 ....ㅠ.ㅠ



작업표시줄에 마우스커서를 대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속성메뉴가 하단에 있다.
일단 속성으로 들어간다.



시작메뉴 탭을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C)을 클릭한다.



여러가지의 사용자 지정 메뉴가 나오는데, 하단으로 내리면 실행창 메뉴가 있을것이다.
체크를 하면 보여주고, 체크를 해제하면 감춰진다. 일단 체크하고 확인 적용을 누른다.



보시는바와 같이 시작메뉴에 나타났다.






기본적인 실행창 명령어

이 실행창은 각종 설정뿐만 아니라 간단한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윈도우 폴더의 SYSTEM폴더에 EXE파일을 넣으면 그 프로그램 역시 명령어를 통해 작동할 수 도 있어 나만의 컴퓨터 환경을 만들수도있다.



위 명령어는 기초적인 윈도우7의 명령어 들이다.
이외에도 무수한 명령어 들이 있지만, 이정도면 알아둬도 사용함에는 지장이 없다.



예> calc(왼쪽) / notepad(오른쪽)

위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