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공아이핀 발급 I-PIN 센터에서 무료로 받는 방법 : 보통 본인 확인 수단으로 신용카드나 공인인증서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처럼 신용카드가 아예 없는 사람은 불편할 때가 많은데, 물론 체크카드나 핸드폰인증이 되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 마찬가집니다.

어떤 곳은 신용카드…. 어떤 곳은 핸드폰….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네요.

오늘 알려드리는 공공아이핀 발급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단, 인증서처럼 어디에 저장하는 게 아녀서 아이디와 암호만 기억하면 USB가 없어도, 컴퓨터가 망가져도 언제 어디든지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서비스라 도입된 기관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점 늘어나는 추세로 이용률은 높아질 전망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이죠. 돈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거. 그래서 저도 이번 기회에 IPIN 센터에서 받아 봤습니다.

뜻밖에 간단하며 아래의 설명만 따라 하면 쉽게 받을 수 있고, IE, 파폭, 크롬 브라우저를 모두 지원합니다. 편의를 위해 IE를 추천하며, IE11 이상 사용자는 사이트를 도구(Alt + X)에서 호환성 보기에 추가해 주십시오.


엑티브엑스를 설치하지 않으면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으므로 전부 설치해 줍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사용한 엑티브X는 정리해주십시오. · 엑티브X 삭제 법 보기
공공아이핀 발급 방법

만 14세 미만 이용자는 법정대리인의 대리 확인이 필요하며, 주민번호가 없는 재외국민·외국인은 여권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I-PIN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규 공공아이핀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①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② 공인인증서, 주민등록증, 방문신청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방문 신청은 신분증을 들고 가까운 주민센터로 가는 방법으로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과 함께 가야 합니다.


주민등록증으로 편하게 해보려니 낭패네요.
저뿐만 아니라 세대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동그라미로 표시한 빨간색 별표가 있는 부분만 입력하세요.

아이디는 영어와 숫자를 포함하여 8자 이상,
비밀번호는 영어, 숫자, 특문을 포함하여 8자 이상, 20자 이내로 입력합니다.


본인 확인을 합니다. · 공인인증서 받는 법 보기


위와 같은 문구나 나오면 끝난 거에요. ID와 Password를 꼭 기억해두세요.
스마트폰으로 I-PIN 사용 알림 설정하기

I-PIN은 인터넷상의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ID와 Password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그에 대한 수단으로 다음의 앱을 설치해보십시오. 행자부 공식 앱으로 무료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IOS는 애플 스토어에서 위와 같이 검색하고 설치를 누릅니다.


실행 중인 앱, 인터넷 기록, 북마크, 사진,
전화번호 통화 중 여부까지 접근 대상이네요.

음….

원하는 분만 동의를 누르고 설치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을 터치하세요.


알리미서비스 등록 → 정보 입력


이렇게 하면 사용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댓글